개고생 개꿈 개꿀 문법 한국어 맞춤법

'개고생 개꿈 개꿀'의 경우 우리가 자주 사용하고 있는 표현 입니다. 접두사로 쓰인 '개-'의 뜻이 무엇이고 언제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일까요?
본문 아래 별점 꾹
개의 투표
평균 별 점 입니다

‘개고생 개꿈 개꿀’의 경우 우리가 자주 사용하고 있는 표현 입니다. 접두사로 쓰인 ‘개-‘의 뜻이 무엇이고 언제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일까요?

      1

      무엇이 맞는 표현일까?

      개고생 개꿈 개꿀
      1

      표현 방법

      일상 생활 속에서도 ‘개-‘를 붙여 사용하는 단어들이 많은데, 자세히 알아봅시다.

      2

      뜻과 표현

      1

      ‘개고생’ 뜻과 표현

      ‘개고생’의 ‘개-‘는 접두사로 부정적 뜻을 가지는 것으로, 일부 명사 앞에 ‘정도가 심한’의 뜻을 더합니다. 아주 극심한 고생을 말합니다.

      TIP

      ‘개망신’, ‘개망나니’와 같은 경우 이에 속합니다.

      2

      ‘개꿈’ 뜻과 표현

      ‘개꿈’의 ‘개-‘의 경우 ‘헛된, 쓸데없는’의 뜻을 더해줍니다. 꿈 속에서 개가 나와서 ‘개꿈’이 된 것이 아니고 황당한 꿈을 일컬어 말합니다.

      TIP

      ‘개죽음’, ‘개나발’과 같이 헛됨을 표현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3

      ‘개나리’ 뜻과 표현

      ‘개나리’의 ‘개-‘는 ‘야생 상태의, 질이 떨어지는, 흡사하지만 다른’의 뜻을 더하는 데 쓰이기도 합니다. ‘나리’ 꽃 중에서 제일 질이 떨어지는 것을 ‘개나리’라 하고, 살구보다 시고 떫은 게 ‘개살구’ 입니다.

      TIP

      ‘개떡’, ‘개살구’, ‘개나리’는 야생의 질 떨어지는, 흡사하지만 다른 것들을 말합니다.

      4

      ‘개꿀’ 뜻과 표현

      ‘개꿀’은 사전적 의미로는 ‘벌집에 들어있는 그대로의 꿀’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야생 상태로 질이 떨어지는 꿀이라는 의미입니다.

      TIP

      다만, 의미와 다르게 접두사 ‘개-‘에 ‘꿀’을 붙여, 노력을 크게 기울이지 않고 얻는 이득을 말하는 은어(신조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결론

      접두사 ‘개-‘의 경우 부정적 의미를 가지거나, 헛됨을 표현하는 경우 사용하거나, 야생의 질 떨어지는, 흡사하지만 다른 것의 뜻을 지닙니다. 사용 의도에 따라 달리 쓰입니다.

      FAQ

      '개고생'의 '개-'는 어떤 의미인가요?

      '개고생'의 '개-'는 접두사로 부정적 뜻을 가지는 것으로, 일부 명사 앞에 '정도가 심한'의 뜻을 더합니다. 아주 극심한 고생을 말합니다.

      '개꿀'이 무엇인가요?

      '개꿀'은 사전적 의미로는 '벌집에 들어있는 그대로의 꿀'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야생 상태로 질이 떨어지는 꿀이라는 의미입니다. 다만, 의미와 다르게 접두사 '개-'에 '꿀'을 붙여, 노력을 크게 기울이지 않고 얻는 이득을 말하는 은어(신조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개나리'는 무슨 뜻인가요?

      '개나리'의 '개-'는 '야생 상태의, 질이 떨어지는, 흡사하지만 다른'의 뜻을 더하는 데 쓰이기도 합니다. '나리' 꽃 중에서 제일 질이 떨어지는 것을 '개나리'라 하고, 살구보다 시고 떫은 게 '개살구' 입니다.

      참고

      다른 글 더 보기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별점을 남겨주세요

      명에게 별 개 만큼 도움된 글입니다

      이 글의 첫 별점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