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대도 한데도 한국어 맞춤법

'식사를 늦은 시간에 한대도/한데도 괜찮아'라는 표현 중, 둘 중 어떤 말이 맞춤법에 맞는 것일까요?
본문 아래 별점 꾹
개의 투표
평균 별 점 입니다

‘식사를 늦은 시간에 한대도/한데도 괜찮아’ 같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표현 중 한대도와 한데도 중 어떤 표현이 맞춤법에 맞는 것일까요? 쉽게 헷갈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명확한 인식이 없다면 쉽게 흘려버릴 수 있는 표현입니다. 흔히들 혼용해서 사용하는 표현인데, 앞서 말한 두가지 방법 중 우리말의 올바른 표현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무엇이 맞는 표현일까?

      한대도 한데도 맞춤법
      1

      일반적인 표현 방법

      “나중에 기프티콘을 사용 한대도/한데도 괜찮아” 라는 표현을 할 때 어떤 표현이 한글 맞춤법에 맞는 표현일까요?

      2

      ‘한대도’, ‘한데도’ 뜻과 표현

      한대도 뜻 예문
      1

      ‘한대도’ 뜻과 표현 방법

      ‘한대도’는 ‘한다고 하여도’의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사춘기가 와서 반항을 한대도’ 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한대도’는 ‘한다고 해도’라는 뜻이기 때문에, 문맥상 바꾸어 넣어보면 사용가능 여부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한데도 뜻 예문
      2

      ‘한데도’ 뜻과 표현 방법

      ‘한데도’는 ‘-은데’ 에 조사 ‘도’가 함께 쓰인 표현으로, 앞의 정황과 상관없이 이후의 동작 또는 상황이 일어나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표현입니다.

      TIP

      띄어쓰기 없이 모두 붙여 사용합니다. 예컨대, ‘불행한데도’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결론

      문맥에 따라 다릅니다. 틀린 표현은 없고 경우에 따라 둘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FAQ

      한대도 한데도 중 올바른 표현은 무엇인가요?

      문맥에 따라 다릅니다. '한대도'는 '한다고 하여도'의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사춘기가 와서 반항을 한대도' 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데도'는 '-은데' 에 조사 '도'가 함께 쓰인 표현으로, 앞의 정황과 상관없이 이후의 동작 또는 상황이 일어나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표현입니다.

      '한데도'의 띄어쓰기는 어떻게 하나요?

      '한데도'는 모두 붙여 사용합니다. 이를테면 '행복한데도'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사를 늦은 시간에 한대도/한데도 괜찮아 중 맞는 표현은?

      '한대도'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문맥상 '식사를 늦은 시간에 한다고 하여도' 라는 의미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한데도'가 아닌 '한대도'를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별점을 남겨주세요

      명에게 별 개 만큼 도움된 글입니다

      이 글의 첫 별점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