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방안 해결방안 띄어쓰기 한국어 맞춤법

'프로젝트 해결 방안/해결방안 을 제시하시오'라는 표현 중, 둘 중 어떤 말이 맞춤법에 맞는 것일까요?
본문 아래 별점 꾹
개의 투표
평균 별 점 입니다

‘프로젝트 해결 방안/해결방안 을 제시하시오’ 같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표현 중 ‘해결 방안’과 ‘해결방안’ 중 어떤 표현이 맞춤법에 맞는 것일까요? 쉽게 헷갈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명확한 인식이 없다면 쉽게 흘려버릴 수 있는 표현입니다. 흔히들 혼용해서 사용하는 표현인데, 앞서 말한 두가지 방법 중 우리말의 올바른 표현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무엇이 맞는 표현일까?

      해결 방안 해결방안 띄어쓰기
      1

      일반적인 표현 방법

      “이 문제의 해결 방안/해결방안 이 있을까요?” 라는 표현을 할 때 어떤 표현이 한글 맞춤법에 맞는 표현일까요?

      2

      ‘해결 방안’, ‘해결방안’ 뜻과 표현

      해결 방안 띄어쓰기
      1

      단어 확인하기

      ‘해결 방안’은 ‘해결’과 ‘방안’의 단어를 합한 말입니다. 문장의 각 단어를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각 단어를 띄어 씁니다. 이를테면 ‘몇 가지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어?’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 띄어쓰기
      2

      ‘해결방안’ 자체가 단어인지 확인

      ‘해결방안’은 ‘해결 방안’을 잘못 표현한 방식으로, 틀린 표현입니다. 해결은 제기된 문제를 해명하거나 얽힌 일을 잘 처리함을 말하고, 방안은 일을 처리하거나 해결하여 나갈 방법이나 계획의 명사입니다. 두 단어는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므로 띄어씁니다.

      TIP

      표준국어대사전에 ‘해결방안’이 없기 때문에 붙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결론

      ‘해결 방안’은 ‘해결’과 ‘방안’의 단어를 합한 말입니다. 문장의 각 단어를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해결 방안’으로 띄어 씁니다. ‘해결방안’은 틀린 표현입니다.

      FAQ

      '해결 방안'과 '해결방안' 띄어쓰기 중 올바른 표현은 무엇인가요?

      '해결 방안'은 '해결'과 '방안'의 단어를 합한 말입니다. 문장의 각 단어를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해결 방안'으로 띄어 씁니다.

      '해결방안' 틀린 표현인가요?

      네. '해결방안'은 틀린 표현입니다. '해결'과 '방안'은 단어로, 띄어쓰는것이 원칙입니다. 또한 표준국어대사전에 '해결방안'이 없기 때문에 붙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별점을 남겨주세요

      명에게 별 개 만큼 도움된 글입니다

      이 글의 첫 별점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