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탓 내탓 띄어쓰기 한국어 맞춤법

'실수는 많이 했지만 모두 내 탓/내탓 은 아니야'라는 표현 중, 둘 중 어떤 말이 맞춤법에 맞는 것일까요?
본문 아래 별점을 남겨주세요
개의 투표
평균 별 개 만큼 도움된 글입니다

‘실수는 많이 했지만 모두 내 탓/내탓 은 아니야’ 같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표현 중 ‘내 탓’과 ‘내탓’ 중 어떤 표현이 맞춤법에 맞는 것일까요? 쉽게 헷갈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명확한 인식이 없다면 쉽게 흘려버릴 수 있는 표현입니다. 흔히들 혼용해서 사용하는 표현인데, 앞서 말한 두가지 방법 중 우리말의 올바른 표현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내 탓’ ‘내탓’ 무엇이 맞는 표현일까?

      내탓 내 탓 띄어쓰기
      1

      ‘내 탓’, ‘내탓’ 일반적인 표현 방법

      “잘못이 모두 내탓/내 탓 이야?” 라는 표현을 할 때 어떤 표현이 한글 맞춤법에 맞는 표현일까요?

      2

      ‘내 탓’ ‘내탓’ 뜻과 표현

      내 탓 띄어쓰기
      1

      ‘내 탓’ 뜻과 표현 방법 찾기

      ‘내 탓’은 관형어인 ‘내’와 명사 ‘탓’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식하는 문장이기 때문에, ‘내 탓’으로 띄어 씁니다. 이를테면 ‘이 잘못이 모두 내 탓이니?’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탓 띄어쓰기
      2

      ‘내탓’ 뜻과 표현 방법 찾기

      ‘내탓’은 ‘내 탓’을 잘못 표현한 방식으로 ‘내 탓’이 원칙이라고 할 수 있으나, ‘내탓’만 보고서 무조건 틀린 표현은 아닙니다. 한글 맞춤법 제 46항에 따르면, ‘내 탓 네 탓’과 같은 단음절이 연이어 나올 경우 ‘내탓 네탓’과 같이 붙여 쓸 수 있습니다.

      TIP

      ‘내탓’은 일반적으로 ‘내 탓’을 잘못 사용한 표현. 단, ‘내탓’만 보고 무조건 틀린 표현이라고 볼 수 없다.

      FAQ

      '내 탓'과 '내탓' 띄어쓰기 중 올바른 표현은 무엇인가요?

      '내 탓'은 관형어인 '내'와 명사 '탓'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식하는 문장이기 때문에, '내 탓'으로 띄어 씁니다. 이를테면 '이 잘못이 모두 내 탓이니?'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탓'은 틀린 표현인가요?

      '내탓'은 '내 탓'을 잘못 표현한 방식으로 '내 탓'이 원칙이라고 할 수 있으나, '내탓'만 보고서 무조건 틀린 표현은 아닙니다. 한글 맞춤법 제 46항에 따르면, '내 탓 네 탓'과 같은 단음절이 연이어 나올 경우 '내탓 네탓'과 같이 붙여 쓸 수 있습니다.

      '내 탓 네 탓'을 '내탓 네탓'으로 사용할 수 있나요?

      네. 한글 맞춤법 제 46항에 따르면, '내 탓 네 탓'과 같은 단음절이 연이어 나올 경우 '내탓 네탓'과 같이 붙여 쓸 수 있습니다. 덧붙여 '내탓'은 일반적으로 '내 탓'을 잘못 사용한 표현입니다. 단, '내탓'만 보고 무조건 틀린 표현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별점을 남겨주세요

      명에게 별 개 만큼 도움된 글입니다

      이 글의 첫 별점을 남겨주세요